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용 카드는 현대 사회에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현금이 없이도 구매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에도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장점은 물론 단점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의 장점과 단점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신용 카드의 장점

신용카드는 사용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신용 카드를 받습니다. 즉, 외출하기 전에 현금을 인출하기 위해 ATM에 들르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일부 장소에서는 신용 카드를 이용한 팁을 허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정 기간에 걸쳐 구매액의 잔액을 지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와 이자를 피하려면 각 청구 기간 내에 신용 카드 잔액을 전액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즉시 필요하지만 그 순간 현금이 없는 경우, 신용카드를 활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불하는 방법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갖고 있으면 구매에 대한 마일리지나 혜택 등의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요새는 체크카드도 혜택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신용카드의 각종 혜택이 더 광범위한 편입니다. 마일리지가 쌓이면 이를 현금처럼 이용해 다른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고 구간별로 상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업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본 연회비를 일정 기간 면제하거나 할인해주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는 이자 혜택을 제공해주기도 해서, 카드를 만들고 사용하는 초반에는 이자에 대한 부담 없이도 신용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신용카드는 다른 금융 거래에 비해 안전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분실 시 바로 신고 및 거래 중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요새는 카드사 별로 모바일 앱이나 앱 카드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아서, 신용카드 개설, 중지, 사용 중단도 더 빠르고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용 카드의 단점

신용 카드는 신용 한도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매력을 확장합니다. 이 한도는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돈을 사용할 수 있고,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보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바로 이러한 착각 때문에 사람들은 신용카드로 인한 부채에 빠지기도 합니다. 카드 한도보다 더 많은 돈을 미리 사용해놓고도 이를 갚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이 반복되다 보면 신용카드 이자가 빠른 속도로 불어나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쓰다보면 갖고 있지 않은 돈을 빌리는 셈이기 때문에 앞으로 얻게 될 수입이 신용 카드 나 다른 형태의 부채를 사용할 때마다 감소합니다. 신용을 보호하려면 미래 소득의 일부를 신용 카드 잔액 상환에 사용해야 합니다. 부채가 많을수록 갚거나 갚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최소 지불을 하는 동안 카드를 계속 사용하면 부채가 증가하고 미래 소득이 감소합니다. 신용 카드 요율과 사용 방법에 따라 신용 카드에 들어가는 돈은 빠르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복리이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청구 기간을 알면 지불을 조정하고 수수료 또는 잔액 증가를 피할 수 있습니다. 연체료를 지불하면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수수료는 빠르게 합산되며 잔액에 추가됩니다. 

 


또한, 신용 카드가 있으면 신용 카드 사기의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범죄 집단이 카드사의 정보 네트워크를 해킹하고 수천 명의 고객으로부터 개인 정보를 훔친 다음 사기 구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서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정보가 유출되거나, 직원이 실제로 이러한 정보를 빼돌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처럼 신용 카드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부채가 더 많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개인의 신용 점수는 신용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카드로 지불하는 금액이 많은 상태에서 할부금이나 이자를 늦게 지불하면 신용 점수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낮은 신용 점수는 제품 및 서비스 구매 능력 이상의 영향을 미칩니다. 낮은 점수는 직업 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용 점수가 낮으면 가장 필요한 상황에서 신용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